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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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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가 50인데 오랫동안 운동을 안 했습니다. 어떤 운동이 적합한가요?

50살에 갑자기 달리는 것은 무리입니다. 우선 걷기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도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런닝 머신을 이용할 수도 있고 공원, 산책로, 학교 운동장 같은 데서 걷기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걷기 운동은 허리와 상체를 지면과 수직이 되게 곧게 세우고 팔을 크게 흔들며 걷습니다. 자신의 운동 능력에 따라 점차 걷기 속도를 빨리 합니다. 이렇게 매일 30분씩 합니다. 한 달 정도 지나면 걷기와 천천히 달리기를 섞어서 합니다.

수영 같은 운동을 시작해도 좋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강도가 높은 운동은 피해야 하며 몸에 무리가 없도록 강도가 낮은 운동으로 시작하여 점차 강도가 높은 운동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걷기와 수영은 누구에게나 좋은 운동입니다.

 

[김종성박사의 뇌졸중 119]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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